반응형

약 10년 전에는 공무원시험 나이제한이 있어서 응시연령이 되시는 분들만 공무원시험을 볼 수가 있었어요.  그때는 30대만 지나도 솔직히 공무원시험 준비를 하는 것이 꽤 늦은감이 있었던것 같아요. 하지만 2009년부터는 공무원시험 응시 상한 연령이 폐지되었고, 7급 이상이면 20세 이상이면 되고, 8급 이하는 18세 이상이면 공무원시험을 볼 수가 있습니다.  

공부하는데 나이가 뭐 중요한가요? 하고자 하는 열정과 노력만 있다면 누구라도 시작할 수 있는 것이죠 ^^ 교정직렬과 보호직력은 20세가 넘어야 하구요.  시험 연령층이 낮기 때문에 요즘은 고등학생들도 공무원시험을 위해 준비를 한다고 해요. 40대이신 분들도 제2의 직업을 갖기 위해서 공무원되는법을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100세 시대라서 그런지 제2의 인생을 준비하려는 분들이 많아질 수 밖에 없겠어요.

공무원과 공기업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안정적인 직업군에 속하는 공무원이 되고자 이쪽으로 진로를 결정한 고등학생들은 공무원시험 준비로 매우 바쁘다고 해요.  학력 경력 상관없이 공무원시험을 응시하고자 한다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고등학생들도 대학을 나중에 가고 공무원이 먼저 되려고 하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우선, 공무원 나이제한은 없으니 시작할 수 있는 것은 알겠는데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어디서 원서접수를 하는 것인지 시험과목은 어떻게 되는지 난이도 등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도 많으실거라 생각해요.  

공무원 종류도 다양하고 7급을 볼지 9급을 볼지 고민이신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대한민국 공무원되기 사이트에 들어가면 채용정보도 확인이 되고, 다가오는 공직박람회 일정도 확인할 수가 있어요.  올해 12월에는 부산에서 공직박람회가 열리더라구요 


그리고 사이버국가고시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5급 7급 9급 공무원 시험공고와 원서접수 기출문제까지 확인가능하답니다. 저는 요즘 오전에 도서관에 가서 책도 읽고 자료도 찾는데요 예전보다 도서관도 꽉 차서 빈 자리도 거의 없고, 나이드신 분들이 굉장히 많이 공부를 하더라구요. 너무 보기 좋고 존경스러웠어요.  

자격증 시험이나 이런 공무원시험 등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점점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주말도 없이 꾸준히 학습량을 늘리며 공부하시는 분들 모두에게 응원을 보내드려요! 

저는 요즘 나이 드니까 체력도 안 되고. 공부집중력도 떨어지는 것 같아서 극복해야 할 사항이 많아요 ㅠㅠ  다시 영어공부를 시작했는데 해도해도 잘 늘지 않는 것은 왜일까요 ㅋㅋ 




기회를 잡고, 어떤 공부든 체계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계획이 있어야 시간분배도 잘 할 수 있고 집중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주중에 하지 못한 공부도 있고 제대로 실천하지 못한 것이 있어서 요즘 반성중이에요 ㅠㅠ 공무원시험 나이제한 없으니 혹시라도 도전하고 싶으신 분 계시면 잘 알아보시고 시작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직하게 공부하는 것이 힘들긴 하지만,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갖고 하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