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하루 30분 조깅 효과 과연 어느정도일까요.  옷에 신경쓸 필요도 없고 가볍게 트레이닝복 입고 누구든지 하루 30분씩이라도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조깅은 걷기와는 달리  약간 빠른 속도로 달리는 것을 말해요. 시속 약 7-8km 정도의 속도로 말이죠.  어릴 때는 자주 뜀박질하고 달리기하면서 놀았지만 어른이 되고 나선 뛸 일이 별로 없네요.



언제부턴가 뛰는 것도 귀찮고 걷는게 더 편하다보니 운동이랍시고 밖에 나가서는 그냥 천천히 걷다 들어올 때가 많아요 ㅠㅠ  조깅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20분동안은 쉬지 않고 계속 달려야 한다고 해요. 그래야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조깅을 할 때에는 걷기와 비슷한 속도로 5분정도 하시다가 이어서 5분 정도는 달리기를 합니다. 이렇게 반복을 하면서 몸에 적응을 시키는 것이죠.  점점 시간을 늘리면서 20분 ~30분 동안 제대로 조깅을 할 수 있을 때까지 무리하지 않고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나이 들어서 그런지 5분 달리는 것도 예전 같지 않아요 ㅎㅎ  저도 한 동안 주춤했던 운동을 다시 시작해야할 것 같습니다. 확실히 꾸준하게 운동을 했을 때에는 굉장히 몸이 튼튼했었거든요.  



바쁘고 시간없고 피곤하다는 핑계로 운동을 잠시 멈췄더니 몸상태가 예전같지 않네요.  조깅을 하시든 워킹을 하시든 사전에 준비과정은 꼭 필요한데요 하체를 계속 움직여야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조깅 시작 전에 무릎과 발목을 돌려주며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을 풀어주는 준비단계거든요.

팔은 가볍게 움직이면서 조깅과 걷기를 하시구요 너무 경사가 심한 곳보다는 평평한 곳이 더 건강에도 좋습니다.  흙길이 참 좋긴한데 요즘은 흙길 보기가 쉽지 않죠.  시멘트길이든 아스팔트길이든 경사가 크지 않은 곳에서 하루 30분 이상 조깅도 하시고 걷기도 시작해보세요 



몸무게 50KG 인 사람이 30분간 걷기 운동을 하면 약 100칼로리가 소모된다고 해요.  100칼로리를 음식으로 비교해보면 두부 100그램, 바나나 100그램, 닭가슴살 100그램 정도 됩니다.



음식섭취할 때에는 칼로리가 팍팍 올라가지만 운동은 그렇지가 않죠.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음식조절도 잘 하시면서 바른 자세로 걷기와 조깅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매우 쉬운 운동처럼 보여도 나쁜 자세로 걷거나 뛰다가 디스크가 생길 수도 있고 무릎과 발목에 무리가 갈 수도 있습니다 


상체와 어깨에 힘을 주지 말고 편하게 가슴을 펴고 조깅과 걷기를  하셔야 해요.   예전에 꾸준히 조깅을 했을 때에 근육량이 상승한 경험을 했습니다. 늘 잠못들어 힘들었었는데 조깅으로 불면증도 많이 개선이 되었거든요.  꾸준히 하루 30분 조깅을 하고 걷기 운동을 하면 노화도 늦출 수 있다고 하니 좋은 습관으로 건강관리를 잘 해야 하겠어요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