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제가 몰고 있는 로디우스관련 자료라 다음블로그 타락천사님 글을 퍼왔습니다
2005년식 로디우스 4륜인 제차에도 간혹 발생하던 문제들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네요
쌍용 DI 엔진(뉴렉스턴/로디우스)
쌍용 DI(Direct Injection) 엔진 관련 현장 조치 사례 모음
이번 호에는 뉴렉스턴, 로디우스에 얹혀진 D27DT 엔진 관련 정비작업 때 작은 부주의 및 작업 실수로 인해 어려운 문제가 발생되어 조치에 어려움을 겪었던 사례들을 정리했다. 특히 이번 현장 조치 사례 모음은 관련 작업 때 실수 최소화 및 해당 문제 발생 때 신속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좋은 정보가 될 것이다
◆ 차례
① 이그니션 메인 릴레이 불량에 따른 시동 불능
② 주행 중 엔진 경고등(노크센서 에러) 점등
③ 차 가속 불량 및 이음 발생 현상
④ 주행 중 출력부족 및 가속 때 이음 발생
⑤ 캠 포지션 센서 커넥터 체결 불량에 따른 시동 불능
⑥ 자기진단 관련 주요 사례
⑦ 차 정차 중 엔진 떨림 발생
⑧ 진공펌프 분해 및 조립 방법
사례 ① - 이그니션 메인 릴레이 불량에 따른 시동 불능
현상: 엔진 냉간 때 초기 시동 불가 현상
↓
자기진단-------> 결함 해당 센서 및 커넥터 점검/교환
P1259 : 레일압력 계통 고압 공급 많음
P1254 : 레일압력 상한치 제어 이상
P1252 : IMV(인렛 미터링 밸브) 압력 과다
↓ → 메인 릴레이 불량
스타트 모터 구동 여부-------------> - 배터리 및 전원 점검
- 키박스 점검
↓ - 전원 라인 점검
키 on 때 예열램프 ----------->크랭킹과 동시에 스캔 진단으로 레일압력 확인 (250Bar 이상)
- 프라이밍 펌핑 후 재시동 확인
- 연료 누유 점검(수분드레인 홀)
<추가 점검부>
① ECU 전원공급 라인 점검
② G205 접지 확인(ECU접지)
③ ECU 내부 소손 확인
사례② - 주행 중 엔진 경고등(노크센서 에러) 점등
현상: 차 운행 중 엔진 경고등 점등(P1148, P0330, P0325
↓
자기진단 --------------------------->노크센서 마운팅 재조임(규정 토크값: 20±5Nm)
P1148 : 액셀로 미터(노킹센서) 학습 이상
·P0325 : 1번 액셀로 미터(노크센서) 이상
·P0330 : 2번 액셀로 미터(노크센서) 이상
→ 조임 토크 확인 후 토크렌치로 규정 토크값(20±5Nm)으로 재조임
→ 조임 토크 불량 때 출력저하 및 엔진 경고등 점등
※ 노크센서 단품 및 배선 이상 유무에 대해서도 동시에 확인한다.
- KEY OFF 후 ECU 커넥터를 분리해 센서단자 저항 측정 : 규정값: 10MΩ 이상
- ECU 배선 단선 및 단락 점검조임 토크 확인 후 토크렌치로 규정 토크값(20±5Nm)으로 재조임 : 조임 토크 불량 때 출력저하 및 엔진 경고등 점등
사례③-차 가속불량 및 이음 발생 현황
현상: 엔진 체크 경고등 점등(P-0400 : EGR 밸브 제어 이상)
↓
자기진단------------>스캐너 에러값 확인
↓
EGR모듈레이터 교환
↓
4WD 허브 솔레노이드 밸브 진공 호스 점검
↓
호스 교환 후 고장 해소
※ 조치 사례
① EGR 모듈레이터 교환
② EGR 밸브 및 EGR 진공호스 교환
③ 엔진 ECU 교환
→ 위 3가지 항목 조치 후 현상 미해소
사례④ - 주행 중 출력부족 및 가속 때 이음 발생
현상: 출력부족, 매연, 가속 때 이음(바람 새는 소리)
<주의 사항>
- 관련 부위 탈부착 때 반드시 조임 토크 준수 요망
- 토크 렌치 및 라쳇으로 작업 요망
- 드라이버로 조임 때 고속주행 중 클램프 부위가 이탈 되므로 절대 드라이버 작업 금지
사례⑤ - 캠 포지션 센서 커넥터 체결 불량에 따른 시동 불능
현상: 차 운행 후 재 시동 때 시동 불가
↓
자기진단
↓
진단: 캠 포지션 동기화 불량
<수분 감지센서 체결 불량에 따른 시동 불능>
현상: 차 운행 후 재 시동 때 시동 불가
↓
자기진단
↓
- 진단: 스캐너 진단 안됨
- 조치: 연료필터 하단 수분센서 재 조임 후 상태 양호
- 원인: 필터 내부 에어 과다 혼입
사례⑥ - 진단 관련 주요 사례
<엔진 체크 램프 점등 및 ECU 고장진단 때 스캐너로 차 상태 및 결함코드 관련 분석방법>
■ ECU와 스캐너 통신 불능
① ECU 자체(DSL D27DT)와 통신이 불능인 경우 : ECU 전원공급 불량, G205 접지 불량 - ECU 전원공급 라인/메인 릴레이/G205접지 확인
② 결함코드 확인/ 센서 데이타 확인 등 관련 메뉴 통신 불능인 경우
■ P1148 : 액셀로 미터(노크센서) 학습 이상
① 현재 또는 과거(최근)의 불안정한 요인으로 인해 정상적인 MDP 학습을 할 수 없다는 의미임
② 20% 토크 감소됨(120km/h 이상 고속주행이 어려움)
③ 단독으로 발생되지 않으며 항상 다른 결함코드와 동반으로 표시됨
④ 정상적인 상태가 어느 정도 지속이 되면 과거 결함으로 바뀜(엔진 체크 램프 소등)
⑤ 노크센서 불량을 의미하지 않음
■ 프리즈 프레임
① 결함코드 발생순간 분석에 필요한 여러 센서 값이 동시 저장됨
② 스캐너의 결함코드에서 ‘ENTER’ 버튼을 눌러 확인
- 냉각수 온도, 연료온도 확인 : 냉간 및 열간 때 판단 가능
- 엔진 회전수, 차속도 확인 : 주행 및 정차 중 판단 가능
■ 베리언트 코딩 확인
① 보조히터(PTC) : 연소식히터(FFH) - NO, PTC - YES
② 기어형태 : AT/MT - MT로 잘못 코딩 때 변속충격 및 변속지연 발생
③ 차속센서 유무 : NO - CAN 통신으로 속도 데이터를 받음
④ 에미션 사이클 : 유럽사양으로 코딩 때 예열 경고등 미점등 됨
⑤ ABS / ESP : 둘 중 하나만 있으면 YES
⑥ TOD/파트타임 TCCU : 둘 중 하나만 있으면 YES
■ 고압펌프 초기화
① 고압펌프의 노후로 인해 엔진이 요구하는 압력이 나오지 않을 경우, ECU에서 모자라는 토크 만큼 보정해 기억함
- 신품 고압펌프 교환 후 반드시 레일압력 초기화를 해줘야 함
- 주행거리 과다 차에서 사용됨
② 출력부족 불만 접수 때 반드시 확인(정상 옵셉 값 : 0Nm)
사례⑦ - 차 정차 중 엔진 떨림 발생
현상: 차 정차 중 엔진 떨림 과다 발생
↓
자기진단 -------------------->노즐1번,2번 실린더 밸런스 에러
↓
백리크 테스트 실시
↓
스캐너로 C2I 코딩 실시(각 노즐 16자리 숫자)
< 주의사항 >
인젝터를 다른 실린더 것과 맞바꿀 때는 반드시 스캐너로 C2I 코딩을 해야함
사례⑧ - 진공펌프 분리 및 조립 방법
뉴렉스턴 및 로디우스의 진공펌프는 엔진 후미부에 설치되어 있어, 일반적인 작업으로는 진공펌프의 탈부착이 어려울 수 있기에 다음과 같이 편리한 방법으로 분리 및 조립 작업을 진행 할 수 있다.
① 준비공구(특수공구)
- 소켓(SOCKET) : 품번 - A99170230B
- 진공펌프 실 : 품번 - 6659970048
- 렌치: 일반 구매 가능(조임 토크 : 10Nm)
② 준비작업
차를 리프트에 진입 후 T/M 마운팅 볼트(2개)를 분리한 후 TC 하우징 하단부에 이동식 리프트를 사용해 약 40~50mm 정도 상승시켜 작업공간을 확보한다.
- 뉴렉스턴: 50mm 상승 적합
- 로디우스: 40mm 상승 적합
※주의사항
TC(트랜스퍼케이스)를 과다하게 상승 때 LH측 T/M 시프트 레버가 변형될 수 있기에 리프트 상승 높이 절대 준수 필요
③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며 진공펌프 조립 때 캠 샤프트 내부와 진공펌프 돌기 부분을 정확히 맞추기 위해 거울을 이용한다.(규정 토크 : 10±1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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